라이프로그


배터리의 복원과 충전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ThanQ Energy T2



일상 생활에서 배터리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아무것도 못한다' 입니다. 
배터리가 없으면 휴대폰도 사용못하고, 자동차를 비롯해서 움직이는 모든게 멈추고.. 
보고 듣고하는 모든 전자 제품도 사용 못하고.. 일단 전기도 못 사용하고.. (전기를 만들기 위해 여러 장비에 배터리가 들어가죠 ^^)

암튼 배터리가 없으면 일단 무척 피곤한 세상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듯 일상 생활에 밀접한 배터리는 그 종류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1.5V 건전지를 비롯해서 2차축전지, 연료전지, 물리전지(태양전지) 등 상당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략 정리한다면 
1차 전지는 
리튬계(리튬망간)와 알카리계(알카리망간)으로 구분되고 
세부적으로 한다면 망간전지, 알카리전지, 산화은전지, 수은아연전지, 리튬망간전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는 
리튬계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리튬산화망간, 리튬산화코발트)
알카리계 (니켈카드뮴, 니켈아연, 니켈수소)
산성계 (납축전지)

이외에 연료전지(h2, cH4의 전기화학반응에 의한 전기 에너지)
물리전지 (태양전지)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렇게 배터리 종류가 많은 줄 아시는 분은 극히 드물겁니다. ^^

이런 배터리들은 한번 만들어서 방전이 되면 끝나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은 충전과 방전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이튬계 전지는 노트북을 비롯해서 전자제품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전압은 3.6~3.7V로 가볍고 성능이 좋습니다.
물론 용량대비  가격이 좀 비싸죠 ^^

알카리계는 순간 방전량이 커서 보통 폭팔적인 힘을 요하는 곳에 사용을 많이 합니다. 
예를 들면 영암에서 매년 열리는 F1자동차 경주대회에 나오는 차량은 대부분 알카리계열 배터리를 차량에 장착합니다. 
물론 이 배터리도 충전과 방전을 일정량 동안 합니다. 그 후엔 폐기 ^^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납축전지(Pb, SO)가 있습니다. 
납축전지는 자동차를 비롯하여 교통수단에 모두 사용하고 있으며, 전동 휠체어, 스쿠터, 지게차 둥에도 사용을 합니다. 
또한 발전 장비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가격대비, 용량대비 가장 효율이 높기에 앞으로 30~50년이상은 이 납축배터리가 많이 사용될 것 같습니다.

이렇듯 모든 배터리는 아니지만 많은 배터리가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여 사용하다가 폐기가 됩니다. 
위에 배터리 내용물을 봐서 알겠지만 모두 맹독성 독금물에 속하는 원소들입니다.
이런 화학물질이 수용액 또는 유기용액과 상호 반응하여 전기를 발생하는데..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더욱 위험한 폐기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충전과 방전을 한는데... 과연 복원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자세히 설명이 되었는데.. 
충전은 충전할 수 있는 즉 배터리에 남아있는 공간에 대한 충전을 의미합니다. 즉 남은 양만큼만 사용할 수 있죠 
반면 복원은 황산염을 제거하여 다시 더많은 공간을 확보하여 사용 할 수 있는 공간을 넓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용하는 기간과 힘이 더 좋아진다는 이야기로 해석하면됩니다. 

현재까지 복원은 납축전지만 연구에 성공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리튬인산철을 포함한 리튬계 배터리에 대해서도 복원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란 이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성공했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무심코 버린 배터리는 당신의 몸속에 맹독성 중금속을 축적시키는 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서 폐기하시고 또 납축전지는 한번더 복원하여 사용해서 환경오염도 줄이고 비용도 줄이고 탄소배출도 줄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핑백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2년 04월 04일 2012-04-05 11:39:10 #

    ... [네이트온] 봄날에 돌아온 대박날 밴드? [네이트온] 배터리의 복원과 충전의 차이점 [네이트온] 나만의 패션 살리는 빈티지 데님 [네이트] 가슴으로 무언가 뜨거운 것을 느끼게 하는 작품들 [네이트] 입안에서 부드럽게 부서지는 느낌이 ... more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2년 04월 05일 2012-04-09 17:00:25 #

    ... [네이트온] 봄날에 돌아온 대박날 밴드? [네이트온] 배터리의 복원과 충전의 차이점 [네이트온] 나만의 패션 살리는 빈티지 데님 [네이트] 시골 외과 의사가 겪은 62편의 에피소드를 담은 책 [네이트] 밥과 소스가 무한 리필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